우리나라의 항공 시장을 가장 크게 양분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LCC의 대표 제주항공, BIG3 항공사가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대한항공, 사상 최대 분기 매출 달성

    대한항공은 3조 4,097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역대 분기별 매출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836억 원의 추가 매출을 달성하여 9.1% 성장했다. 항공우주분야에서 –18.8% 성장을 기록했지만, 여객에서 10.7%, 화물에서 7.7%, 부대수익으로 21.7%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양(+)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3%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비상하는 대한항공 B747-8i 항공기 (출처 : 대한항공)


  여객분야에서는 줄어든 ASK1)에도 불구하고 PRK2)와 Yield3)가 상승한 것이 성장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항공유가 상승에 힘입어 3분기 여객 단가를 전년 3분기보다 10.4% 끌어올
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중국의 여행금지령 완화와 함께 중국 노선의 매출이 21.2% 증가하여 타 노선 대비압도적 증가폭을 보인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됐다. 이와 더불어 전년 동기 대비 국내선과 대양주 노선을 제외한 전 노선에서 양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손해를 만회했다.
  화물분야에서도 음의 성장률을 기록한 공급, 수송, 탑재율을 전년 3분기보다 12.9% 상승한 단가로 만회했다. 또한 미주노선에서의 적극적인 매출 증대를 통해 실적을 개선했다.


아시아나항공, 7분기 연속 분기별 역대 최대매출 갱신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대비 2,213억 원(11%)이 증가한 1조 8,5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모든 사업 분야에서 증가한 매출액이 크게 작용했다. 국내여객에서는 1%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국제여객과 화물에서 13%, 부대수입에서 3%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5%의 증감률을 보이며 아쉬움을 남겼다.

아시아나항공의 A380 항공기 (출처 : 아시아나항공)


  여객분야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ASK, RPK, Yield가 모두 증가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국내선의 공급과 수송을 국제선의 증가로 모두 회복했다. 이는 주력노선이었던 중국노선에서의 회복세와 유럽노선으로의 적극적 취항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화물분야에서도 공급, 수송, 단가가 모두 증가하며 실적을 향상시켰다. 특히 단가를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시키고, 고단가 품목의 운송을 늘리면서 화물분야에서의 8분기 연속 양의 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제주항공, 빛나는 위기관리 능력

주기 중인 제주항공 B737 항공기 (출처 :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3,49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79%의 증감률을 보였지만, 2분기에 비해 219.6%의 증감률을 보였다. 일본 노선 비중이 높은 LCC의 특성 상, 삿포로 지진, 오사카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와 항공유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높은 위기관리 능력을 보였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전체 운항횟수의 63% 이상을 담당하는 국제선의 단가가 11.4% 상승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동남아노선의 매출 상승, 한중관계 회복으로 인한 중국노선 매출 상승 등에 힘입어 일본노선에서의 타격을 최소화했다.

 

업계는 유가와 환율의 안정에 따라 세 항공사의 성장세가 4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노선 취항 및 운휴, 공급 증대 등을 통해 수익을 지속적으로 증대해나갈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및 유럽 노선 공략과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체질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은 LCC의 주력 노선인 일본노선의 회복세에 따라 지금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에도 승승장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BIG3 항공사.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해본다.


1) ASK(Available Seat Kilometer) : (공급석)x(운항거리)
2) RPK(Revenue Passenger Kilometer) : (유상승객 수)x(운항거리)
3) Yield : (총 매출액)/RPK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