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반환점을 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저녁 국민들과 직접 대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MBC를 통하여 저녁시간에 TV로 생중계되는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에 출연해 국민들의 질문에 답을 하였다. 미리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300명의 방청객이 즉석에서 손을 들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문 대통령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은 “국민들이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생각을 밝힌 뒤 대통령의 견해를 물을 수도 있다.”라며 “이번 행사는 대통령이 국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는 경청의 자리가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식이법 통과 약속… 문제 해결 모습 보여줘
 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서 첫 번째 질문자로 고(故) 김민식군의 부모를 지명하며 높은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김군 부모의 이야기를 들으며 눈가를 약간 붉히는 모습을 보였고 질문 후반부에는 부모와 차마 눈을 못 마주치며 시선을 내리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떨리는 목소리로 “오늘 이렇게 용기 있게 참석해 준 것에 감사하다.”라며 “법안이 아직(국회에) 계류 중이고, 통과되지 못하고 있어 많이 안타까워했다. 국회와 협력해 빠르게 법안들이 통과되도록 노력해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 및 관련 부처에 “운전자들이 스쿨존을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해 실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지시에서 국회를 향해 “스쿨존 내 교통사망사고 가중처벌과 단속 카메라 설치등을 의무화하는 ‘민식이법’이 조속히 통과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 지시를 행정안전부 및 경찰청 등 관계부처에 전달하는 한편, 스쿨존 관련 수요 조사를 해 적은 예산으로도 할 수 있는 안전 조치들을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성, 찬양성 질문이 주… 진정한 질문과 대화는 어디에?
 하지만, 정작 국민들이 보고 싶어 했던 현안들에 대한 날 선 공방은 찾아볼 수 없었다. 실제로 국민과의 대화는 사전 조율 없이 진행되다보니 국민 패널들의 민원성의 개인적 질문이 나오는가 하면 특정 질문자가 국정 현안과 무관한 질문으로 시간을 끌면서 어수선한 분위기로 흘렀다. 또 질문 중에는 ‘이런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민원과 ‘대통령께서 늙으신 것 같아 눈물이 난다’는 팬미팅형 질문이 많았다. 또한 시간 배분에 실패해 문 대통령 답변보다는 질문이 훨씬 더 길어지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예정된 100분을 훌쩍 넘겼다. 거기에 대통령의 답변도 시원치 않았다. 오래전부터 절감한 검찰 개혁을 왜 집권한지 2년 반 지나서야 하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은 쉽게 오지 않을 좋은 기회”라는 원론적 답변만 했다. 이전 정부 ‘적폐 청산’에는 가만있다가 ‘조국 사태’로 상황이 달라진것 아니냐는 질문 포인트를 비켜간 것이다.
 

국민 패널 선정… 진정 국민들로 구성되었나?
 국민과의 대화에는 300명의 국민 패널을 뽑는데 1만6000여명이 신청했다. 하지만 패널과 질문자 선정의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질문자 17명 중 4명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이거나 문 대통령 당선 직후 자택을 떠나기 전 사진을 찍었다는 부부 등 대통령과 구면이라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더욱이, 제주도 제2공항을 질문한 질문자와 생방송 내내 화면 가장 핵심 자리에 노출된 사람이 문 대통령 팬카페인 ‘문팬’의 핵심 멤버로 확인되었다. 이에, MBC 측은사전에 대통령에게 할 질문을 받아 성별, 연령, 지역 등을 고려해 분야별로 패널을 구성했을 뿐 이라며, 우연의 결과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즉, MBC 측은 패널 선정의 공정성을 강조했지만 문 대통령의 열성 팬을 화면 가장 핵심 자리에 구성한 반면, 문 대통령에게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인사는 고루 포함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작했다는 ‘국민과의 대화’, 하지만 진정한 국민들의 목소리 보다는 친(親)대통령 성향의 정제된 목소리만 청취하였고, 산적한 현안들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답변과 문제가 있다고 해도 유지한다는 ‘마이 웨이’ 선언을 하였다. 이제 문 대통령은 이러한 쇼를 그만 중단하고, 진정으로 당당히 진짜 국민들을 상대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이에 맞게 정책을 수정함으로서 올바르게 국정운영을 해나가기를 촉구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