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학생이라면 항공운항학과 학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다. 바로 항공·경영융합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조종융합전공 이수를 통하여 체계적인 조종 교육을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해당 학부는 이번 2021학년도의 조종융합전공 학생 모집을 시작하였다.

 항공·경영융합학부의 조종융합전공은 향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조종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우수한 민간항공기 조종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전공자들(경영, 항공교통물류, 항공우주공학, 항공전자공학등)에 대한 조종 교육 기회 확대와 민간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우수한 조종사를 양성함으로써 향후 항공사 취업을 위한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특히 이러한 융합전공은 전과와 달리 본 전공의 학적은 유지한 채, 학부 과정 중 제2전공 이수 형식이다. 이를 통하여 민간항공 조종사에 특화된 커리큘럼으로 조종사 진로의 핵심 기반 구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심화전공 과정 입과 전 자가용 조종사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관련 전공과목 이수 시 교육 효과가 극대화되는 점도 큰 이점이다. 또한, 전직 대한항공 기장 출신인 우수한 교수들의 강의를 통하여, 실무적인 조종 관련 지식에 대한 학습과 다양한 실제 운항 환경에 대한 간접경험을 할 수도 있다.

 위 조종융합전공은 정규학기 4개와 2학기의 계절 집중 학기로 운영이 된다. 2학년 2학기 선발이 된다는 전제하에, 2학년 동계 집중 학기로 기초 항공 운항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 이후 3학년 1학기에는 해외 비행 교육을 통하여 미국 자가용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그 뒤, 나머지 잔여 학기에는 다양한 심화 전공과목을 이수하며, 항공사 특화 조종사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특히, 조종융합전공을 이수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전공 내에서 전공 필수 46학점과 전공 선택 1학점 이상을 필수로 이수하여 총 47학점 이상을 학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3학년 1학기에 진행되는 해외 비행 실습에서 자가용 조종사 자격 미취득 시, 조종융합전공 과정이 자동종료 되는 점도 알아두어야 한다. 또한, 위와 같은 실습을 위하여,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92조에 따른 항공기 승무원 신체검사 기준(1종)도 충족해야 한다.

 해당 전공 선발과 관련하여 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2021년 11월 30일까지 원서접수 및 서류 제출이 진행된다. 그 후, 12월 4일에 운항 인적성 평가를, 12월 8~9일에 비행 적성 및 영어 구술 평가를 받게되며, 12월 27일에 교수 면접을 최종적으로 보게 된다. 최종 선발은 12월 29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위의 전공의 이수와 선발에 대하여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항공·경영융합학부 사무실 02-300-0315로 문의를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