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월)에 임시공휴일이 조기 확정됐다. 이달 5일(화),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가 엄중한 상황에서 임시공휴일을 논의하는 것이 한가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임시공휴일 지정을 임박해서 결정하게 되면 국민들이 휴무를 계획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며 조기 확정 이유를 밝혔다. 또, “연휴가 길어지면서 피해를 보거나 오히려 소외받는 사람들에 대한 세심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고, 결식아동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와 임금 체불 방지 등 저소득 근로자에 대한 대책도 선제적으로 마련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올해 추석은 10월 4일(수)로, 3일(화) 개천절에 이어 곧바로 추석연휴가 시작된다. 개천절인 3일(화)은 추석연휴와 겹쳐 6일(금)에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9월 30일(토)부터 10월 9일(월)까지 최장 열흘간의 연휴가 가능하게 됐다. 또한 연휴기간 중 10월 3일(화)부터 5일(목)까지 사흘간은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공휴일과 추석 명절 사이에 낀 2일(월)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더욱 기대를 모아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가 내수 진작과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소비지표의 불안한 흐름에 대해 소비 진작 효과를 노리겠다는 정부 계획인 것이다. 이날 정부와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최근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약화되면서 소비를 의미하는 소비판매지표가 6월에 전월대비 1.2% 증가했지만, 7월 0.2%로 증가폭이 축소되는 등 소비 증가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북핵 위기를 맞으면서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9로 지난달보다 1.3 포인트(p) 감소했다. 아직 기준값인 100은 넘지만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한 것은 1월 이후 7개월만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며 100 이상 수치는 낙관적, 이하는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임시공휴일의 소비나 내수 활성화 효과는 수치로 입증된 바가 있는데,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5월 5일에서 8일까지(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의 연휴기간과 재작년 5월 2일부터 5일까지의 연휴 기간을 비교한 결과 백화점 매출액은 16% 증가했고, 면세점과 대형마트는 각각 19.2%와 4.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고궁 입장객 수는 70%, 외국인 입국자 수는 13.6% 증가했다.

하지만 임시공휴일의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조기대선으로 인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9일(화)이 포함된 5월 산업생산과 서비스업 생산은 각각 전월보다 0.3% 줄었고, 소매판매는 0.9% 감소했다. 소매판매 감소는 미세먼지에 따른 쇼핑 수요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됐는데, 임시공휴일 효과를 미세먼지가 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만큼 영향이 크지 않다는 의견이다. 또한 황금연휴가 오히려 최근 물가 상승폭만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통계청에 따르면 황금연휴가 낀 올해 5월, 전월대비 국제항공료 4.1%, 국내항공료 4.9%, 호텔숙박료 2.3% 등 여행 관련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0.1%) 대비 급등했다가 6월 국제항공료가 전월대비 3.4% 하락하는 등, 다음달 큰 폭 하락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임시공휴일로 연휴가 생기면 성수기 요금이 적용돼 그만큼 물가가 상승하게 된다."며 "그 다음 달에는 연휴가 없으므로 다시 비성수기 요금이 적용되며, 그만큼 물가가 다시 떨어지게 되는것"이라고 설명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일과 휴식의 병행’이라는 근로 문화 개선과 더불어 경제 활성화의 목표도 이룰 수 있을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