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페미니즘’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부정적인 인식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오죽하면 ‘꼴페미’ 라는 용어도 생겼을 만큼 안 좋은 시선이 주를 이룬다. 온라인이나 미디어의 일부 세력이나 단체의 편향된 여론몰이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비치는 페미니즘은 ‘남성 혐오 운동’ 또는 ‘여성 우월주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즉, 현재 우리나라의 페미니즘은 여성주의운동으로 여성과 남성 간의 벽을 만드는 배타적인 형태의 사상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본래의 페미니즘은 현재 우리나라 인식 속의 페미니즘과는 크게 다르다. 본래 페미니즘의 정의는 ‘여성의 권리 및기회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정치적 운동과 이론들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즉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인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나 여성적인 것의 특수성이나 남성과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 페미니즘의 목적이다. 따라서 페미니즘은 여성우월주의가 아닌 ‘양성평등주의’가 더욱 올바른 표현이다.
  한국은 성차별에 민감한 사회이며, 최근에 불거진 미투 운동으로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서구보다 더욱 예민한 문제를 가지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알 수 있다. 서구권은 역사적으로 여성인권에 대한 문제를 중요히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해왔다. 반면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여성인권에 대해 무관심했다. 조선 시대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우위에 있다는 유교사상을 겪었다. 이후 독재정권의 3S정책 등으로 여성은 필요에 따라 상품화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서구보다 성차별에 대한 인식이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도 성차별의 원인을 심화시키고 있다. 남성 중심적인 대중문화로 인해 불평등이 양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미디어가 보여주고 있는 남성은 여성과의 관계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며 영웅처럼 묘사되는 반면 여성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을 띈다. 따라서 대중은 남성중심적인 구조를 자연스럽게 수용한 뒤, 이 이념을 재생산하여 불평등한 구조를 심화시킨다.
  결국, 본래 양성평등의 의미가 강한 페미니즘은 우리나라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사상일 것이다. 이를 위해 대부분 사람들이 페미니스트가 되길 우려할 것이 아니라, 페미니즘을 여성우월주의로 몰고 가는 오해를 풀어야 한다. 페미니즘은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하므로 여성을 우대하자는 이론이 아니다. 이것은 성 평등을 주장하는 이론이다. 또한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뿐 아니라 남성, 성 소수자 등 모두가 천부인권을 지닌 평등한 존재임을 말한다. 따라서 성 불평등은 양성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최근, 모두가 평등해지기 위한 사회의 많은 시도와 관심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나 개인의 인식에서 더 큰 변화가 필요하다. 페미니즘에 대해 비난하거나 옹호하며 분쟁할 때가 아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하나 된 마음으로 공부하고, 토론하여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비로소 대부분이받아들일 수 있는 평등한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성차별에 억압받고 그것에 익숙하던 일상들이 비로소 깨지고 있는 만큼, 현재의 움직임이 더 나은 사회로 향하는 첫걸음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