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신입생으로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을 물어보면, 다들 한결같이 대학생활 적응을 꼽는다. 그리하여 한국항공대학교 새내기성공센터에서는 다양한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여 새내기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특히, 이번 학기부터는 그동안 진행된 각 과별 멘토링과 더불어, 동아리를 중심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는 어깨동무 멘토링도 진행하고 있다. 어깨동무 멘토링은 동아리의 특성을 반영하는 멘토링 활동을 동아리 자체적으로 기획 및 운영하고 새내기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힐링 기회를 제공하는 멘토링이다. 이를 통하여, 새내기들에게 활발한 대학생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동아리는 재능기부 및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게 된다.

 

다양한 동아리가 참여하는 어깨동무 멘토링...내게 맞는 활동은?

 어깨동무멘토링은 지난 2월 교내 전체 동아리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7개 동아리가 신청하여 4개의 동아리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동아리는 지식정보처리연구회 (IPR), 대학생 연합 봉사동아리 (PTPI), 행글라이더 동아리 (송골매), 전공 강연 동아리 (아이카우)이다. 이들 동아리는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아 각 동아리 특성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IPRIPR 아두이노 프로젝트, e-스포츠대회, PTPI는 제주도 올레길 플로깅 봉사, 샛강 기후실험 줍깅 봉사, 북한산 환경정화 봉사 송골매는 텐덤 비행 체험 및 이론교육, 항공박물관 견학 및 체험 아이카우는 전공필수템 인증대회, 진로 박람회 참가 등의 활동들을 1학기 동안 활동하게 된다. 이들 동아리는 3월 새내기들을 모집하여 관련 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3월 중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어깨동무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현장으로...성공적으로 개최된 PTPI OT

 

△어깨동무 멘토링에 대하여 설명 듣고 있는 PTPI 신입생들
△어깨동무 멘토링에 대하여 설명 듣고 있는 PTPI 신입생들

 

314PTPI에서 어깨동무 멘토링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여, 80여명의 신입생들이 참여해 관련 멘토링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확인하였다. 이번 행사는 동아리 임원진 소개, 1학기 활동계획 발표, 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에 대한 소개순으로 진행되었었다. 특히, 신입생들은 이번 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으로 진행하게 된 제주 플로킹 봉사활동과 굿네이버스 인형극 봉사활동에 대하여 봉사 참여를 위한 신청 방법을 묻는 등 적극적으로 관련 활동에 열의를 보이었다.

 

 이러한 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에 대하여 동아리 회장과 신입생은 모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PTPI 회장 최유리 (운항 18)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으로 동아리 내 선후배 간 간극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라며,”학과 멘토링과 달리 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으로 다양한 학과 선배와 친해질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PTPI의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선배에게서 후배들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하였다. 또한, 이번 신입생 조소연 (경영 22)어깨동무 멘토링 활동이 확실히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여러 타 학과 선배 및 후배와 친해질 수 있을 것 같다라며,”이번 활동을 통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확실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하여, 관련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었다.

 

학교 반응도 긍정적...관련 활동 확대 예정

 이러한 활동에 대하여 학교 반응도 긍정적이다. 양흥모 새내기성공센터 새내기지원팀장은 "어깨동무 멘토링을 통하여 다양한 학부() ()배들과 인적 네트워킹 통하여 활발한 대학 생활을 유도하고,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관계망이 형성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활동 결과를 반영하여 추후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성공적으로 첫 발걸음을 내디딘 이번 어깨동무 멘토링 활동. 앞으로 관련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더 많은 동아리와 취미를 중심으로 선·후배가 연결되고, 새내기들에게 공부 외 다양한 양질의 체험활동 참여 기회가 증진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