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부터 대면 수업이 재게 되며, 한국항공대학교에서 새로이 바뀐 부분이 여러 개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파격적으로 학생들에게 혜택을 준 부분은 바로 이번 학기부터 운영을 시작한 조식 제도이다. 허희영 총장이 취임하면서 야심 차게 추진한 조식은, 그동안 점심만 운영되었던 학생식당 시스템에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었다. 특히, 새로이 등장한 조식은 전적으로 학생 복지적 관점에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함의를 담고 있다.

 

학생 복지 관점에서 시작된 조식...추진 배경은?

△ 다양한 음식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는 항공대 조식
△ 다양한 음식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는 항공대 조식

 

 이번 학기부터 운영을 시작한 조식은 허희영 총장의 강력한 추진 의지로 시작이 되었다. ‘학생은 고객이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대학 경영을 해야 한다는 총장의 철학의 연장선에서, 허 총장은 기숙사 학생을 비롯한 학생들이 제때 아침 식사를 챙겨 먹지 못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새로이 운영을 시작한 조식은 빵, 수프, 신선한 샐러드 등 다양한 메뉴를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게 구성이 되었다. 특히, 이러한 조식은 3,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이러한 파격적인 가격은 허 총장과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가능해졌다. 허 총장이 직접 빵 공장을 찾아가 원가 수준으로 빵을 공급하는 관련 계약을 체결하여 관련 원가를 대폭 낮추었고, 학교가 1,500원을 보조해주는 정책을 통 크게 결정해주었다. 이러한 노력과 정책으로, 한국항공대학교 학생들은 3,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수준으로 양질의 조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조리사에게 직접 듣는 조식과 학생 식당에 관한 이야기

 보다 제세한 조식 운영과 관련 운영 방안을 듣기 위하여 한국항공대학교 학생식당 최진형 영양사와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 한국항공대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학생식당 사장님과 최진형 영양사님
△ 한국항공대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학생식당 사장님과 최진형 영양사님

 

Q. 올해부터 새롭게 조식을 운영하게 되었는데, 어떻게 운영하게 되었는지 관련 추진 절차를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이번에 새로이 운영을 시작한 조식은, 학생분들의 복지와 건강관점에서 학교와 같이 추진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3끼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한데, 영양 잡힌 아침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분들의 수업 집중도도 향상시키고, 관련 신체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조식이다 보니 무겁지 않게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샐러드바 형식의 조식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Q. 항공대 조식만의 특징이라고 하면 무엇이 있을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항공대 조식만의 장점이라면 균형 잡힌 다양한 음식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조식 메뉴 구성을 보시면 매일 매일 신선한 샐러드와 과일, 다양한 종류의 빵, 시리얼 등을 학생들이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배식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앞으로는 학생들의 의견을 받을 수 있는 의견함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나온 학생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수요 맞춤형의 조식 운영을 할 생각입니다.”

 

Q. 조식이 기숙사로부터 너무 멀리 있어서 기숙사 학생들이 이용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는데, 따라서 현재의 조식 운영 위치를 기숙사 식당 위치로 이전하여 운영하실 계획은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A. "기숙사 위치가 학생식당과 멀리 떨어져 있어서, (관련 내용은) 저희도 항상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서는 학생분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항공대 학생분들에게 말해주시고 싶은 부분 있으시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항공대 학생식당에 찾아와 식사해주시는 모든 학생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학생분들의 밝은 인사로 주방 식구들이 더욱 힘을 얻고 열심히 식사를 준비하게 됩니다. 평소에 드시고 싶은 메뉴나, 그 외 학생식당 개선과 관련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는 학생식당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고객 만족 대학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된 조식 운영. 한국항공대학교 학생이라면 내일 아침으로 이렇게 저렴한 양질의 항공대 조식을 한번 먹어보는 것이 어떨까.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