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대회 2관왕을 달성한 KAUVOY 부원들
△ 이번 대회 2관왕을 달성한 KAUVOY 부원들

 

 교내 자작자동차 동아리인, KAUVOY(이하 카우보이)‘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2관왕을 달성하며, 우리 학교의 위상을 톡톡히 뽐내었다. 이번 대회에서 카우보이는, 최적 설계 부문 1(알테어 최적 설계상)와 기술 아이디어 부문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누리며, 설계 부문에서 모두 입상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지난 826일서부터 28일까지, 새만금 군산자동차경주장에서 열린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한국자동차공학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공동주최하는 대회로서, 전국의 대학생들이 직접 설계 및 제작한 자동차들의 기량을 겨루는 자리이다. 특히, 미래 자동차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대회로서, 그 위상이 매우 높다. 이번 대회는 Baja(오프로드) Formula(온로드) EV(전기차) 기술(기술아이디어 및 디자인)의 총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치러졌으며, 전국의 대학 121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 KAUVOY 팀원들의 대회 준비 모습
△ KAUVOY 팀원들의 대회 준비 모습

 

 이번 대회에서, 카우보이는 2관왕을 달성하였다. 우선, ‘알테어 최적설계상 (최적 설계 부문 1)’를 수상하였다. 위 상은, 미국 알테어(Altair)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한 차량 중 우수한 설계 능력을 보인 차량을 알테어 가 직접 선정하여 주는 상으로, 카우보이는 유수의 대학들을 제치고, 당당히 1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또한, 카우보이는 기술 아이디어 부문 금상도 수상하였다. 이는 자작자동차에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 및 그 적용법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보며, 아이디어의 우수성을 겨루는 부문이다. 해당 부문 발표에서, 카우보이는 차량 주행거리 향상을 위한 최적 설계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서스펜션 - 지오메트리 최적화, 파워트레인·전장 - 전비 측정 알고리즘 설계, 패키징 - 프레임 해석 및 유동 해석을 통한 카울 설계를 발표하였다. 특히 정적해석, 유체해석, 등가충돌해석을 수행한 점이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었다.

△ 자동차 설계 아이디어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KAUVOY 팀원
△ 자동차 설계 아이디어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KAUVOY 팀원

 

 카우보이 설계팀장인 심민서 학생 (항우기15)은 이번 수상에 대하여, "대회 참여 경험 및 노하우가 타 대학의 자동차 팀들에 비해 매우 적은 우리 대학이 설계 관련 전 부문 1등을 하게 되어 굉장히 뜻깊다. 이러한 데이터를 후배들에게 전달해, 추후 10월 레이싱 대회 입상을 목표로 노력하겠다. 이를 통하여, 자동차 설계뿐만 아닌 제작, 주행 전반에서의 다크호스 동아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의 의지를 다지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학교의 위상을 드높인 카우보이 동아리 부원은 아래와 같다.

[설계팀장] 심민서 (항우기15)

[패키징] 남도엽 (항우기17) 마채영 (항우기19) 김사무엘 (항우기17) 이경도 (항우기17) 박주호 (항우기18)

[파워트레인] 노진우 (항우기17) 한창훈 (항우기17) 정재엽 (항우기18) 최우용 (항우기18) 이기혁 (항우기18)

[서스펜션] 박재필 (항우기17) 김종수 (항우기17) 배건일 (항우기17) 장재성 (항우기17) 신종현 (항우기19)

[전장] 강민주 (항전정18) 김태훈 (항전정18) 조명진 (항전정20) 김재호 (항전정17)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