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에서 2022학년도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해당 경진대회는 본교 학생들의 기술창업을 위한 기초역량의 이해와 관련 교육을 위해 개최되었다. 특히, 위 대회에서는 계열별로 우수한 성과를 낸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상장을 수여하며, 각 단계 합격자들에게 학생 마일리지를 부여하게 된다.

▲ 한국항공대학교, 2022년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 개최
▲ 한국항공대학교, 2022년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 개최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는 분야별 맞춤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에, 인문/자연계열 학생을 위한 트랙과 공학계열 학생을 위한 트랙으로 나누어져서 대회가 운영된다. 같은 프로그램을 소속 계열에 따라 단순 구분한 것이 아닌, 각 트랙에 따라 학습 목표 및 교육 내용이 상이하다. 이를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인문/자연계열 트랙의 경우, 기초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키우고, 이를 기반으로 간단하게 사업성을 지닌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학습 목표이다. 반대로, 공학계열 트랙의 경우에는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기획자와 소통을 위한 기초적인 사업계획의 구성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학습 목표이다. 따라서, 각자 소속된 학과에 맞는 트랙을 선택하여 신청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본 대회는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된다. 우선 참가자 접수 기간, 즉 대회 신청은 91()부터 시작되며 919() 17시에 마감된다. 이후 1차 서류 심사 교육 2차 영상 평가 3(최종) 온라인 발표 평가 순으로 대회가 진행된다. 1차 서류 심사 결과는 921()에 발표가 될 예정이며, 해당 서면 평가에서 총 100(트랙별 50)이 선발되게 된다. 이후, 계열별로 교육이 시행되는데, 14일간(926() ~ 1007())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병행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계열별 맞춤 교육받게 된다. 이후, 1011()에 진행되는 2차 영상 평가를 통하여, 2차 영상 평가 합격자 20(트랙별 10)을 발표하게 된다. 위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1026()3(최종) 온라인 발표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순위 공지가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일부 교육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회가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위의 일정들은 접수 및 진행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후 학교 홈페이지 공지를 계속해서 참조해야 한다.

 

 해당 대회에서 선정될 팀과 상금의 액수는 다음과 같이 결정되었다. 대회의 상은 각 계열별(공학계열 및 인문/자연계열)로 총장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으로 구성되며, 4개의 상이 20(트랙별 10)에게 수여될 예정이다. 우선, 총장상은 각 100만원의 상금 및 상장과 함께 각 계열별 한 명에게만 수여된다. 대상은 각 계열별 2명에게 각 70만원, 최우수상은 각 계열별 3명에게 각 50만원, 우수상은 각 계열별 4명에게 각 2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지급될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각 단계 합격자(1차 또는 2차 합격자)들에게 학생 마일리지를 지급하게 되는데, 각 단계별 합격자들에게 학생 마일리지 5시간이 부여된다.

 

 위의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우선, 팀 참가가 아닌, 개인별 참여이며, 한국항공대학교 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이면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군 휴학생인 경우에는 참여가 불가능 하나, 프로그램 시작 전 전역하였으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교내 경진대회 수상 경력 즉, (수상한) 동일 아이디어로는 참여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수상 경력이 본인 대상이고, 수상 후 발전된 사례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접수 방법은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한국항공대학교 학생역량관리시스템 사이트에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신청 시 유의 사항으로는 본인 과 소속에 맞는 계열별 접수, 분량 제한 없음, 보충 설명을 위해 필요한 사진 및 도면 첨부 가능, 지정된 파일명으로 제출할 것, 대학 내 사용 가능한 앱 혹은 관련 아이디어 제시 시, 가산점 적용 등이 있다. 특히, 한국항공대학교 학생역량관리시스템 사이트에 자세한 대회 세부 내용과 작년도 우수작 예시가 있으니, 관심 있는 학생은 해당 사이트를 필독해보기를 권한다. 무엇보다, 해당 프로그램은 SPACE 인증 대상 프로그램(창의도전역량인증(C))이므로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는 바이다.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대학일자리센터 전종표 차장(02-300-0312)에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