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 ]한 인간이다.

  지적 허영심은 많지만 공부하기는 싫어하는 내가 좋아하는 것은 독서와 지성인들의 대화를 엿듣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요즘 내 밥 친구는 ‘알쓸인잡’이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인간상인 장항준 감독님과 언제나 멋지게 소수자를 대변하는 음악가 RM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매 회차를 대표하는 질문이 있고 패널들이 각자 생각해온 바를 답한다. 이 질문은 그 수많은 질문들 중 내가 답해보고 싶은 질문이다.

 나는 [사랑으로 충만한] 인간이다. 내 인생의 지향점에 대한 얘기를 해보는 게, 왜 내가 나를 사랑으로 충만하다고 정의 하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어떤 직업으로서 내 자아를 실현하며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겠지만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성은 일관 되고 뚜렷하다. 나는 행복하게 살고 싶다. 그리고 나로 인해 한 명이라도 더, 한 번이라도 더 웃고 행복감을 느끼는 게 내 기쁨이자 꿈이다. 어렸을 때는 약자를 구제하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머리가 크면서부터 오만한 생각이라는 걸 깨달았다. 사람은 사람을 구제할 수 없을뿐더러 내가 구제하는 쪽에 서있다는 건 굉장한 착각이다. 물론 내 그 소망이 내가 남들보다 더 낫다거나, 남들이 동정받는 처지에 있다는 거만한 생각에서 기인한 건 아니었다. 의도는 선했지만 표현하는 방식이나 생각하는 방식이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생각의 결을 조금 바꾸었다. 나는 왜 약자를 돕고 싶었나. 그 질문에서 다시 출발했다. 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사랑의 대상이 행복하길 바라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내가 노력해서 얻은 재력이나 능력이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래서 그들이 처한 상황에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하려 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글을 쓰기에 앞서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가장 최근에 고민했던 건 ‘나는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가’였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자기 삶을 열심히 그리고 잘 살아가는 사람.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주변에 그런 사람이 꽤 많은데 그 이유는 내가 그런 인간군상을 가까이 두고 싶어 했기 때문인 것 같다. 누구나 생각하지 않을까. 한 번 사는 인생 멋지게 살아보고 싶다고. 그런 생각이 들어 열심히 살다가도 제풀에 지쳐 평범함 이 목표가 될 즈음이면 그들의 삶이 보여주는 소리 없는 조언이 다시금 나를 일으켜 세우곤 했다.

 성공할 수밖에 없는 멋진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만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며 그 꿈에 닿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어릴적부터 모두가 인간다운 삶의 격을 유지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회를 꿈꿨다. 당연히 실현 불가능하다는 것 즈음은 알지만 아무렴 어떤가, 그 꿈에 닿기 위해 하는 무수한 노력 중 몇 가지라도 사회에 닿아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면, 한 사람이라도 더 그 노력에 감응하여 같은 꿈을 꿀 수 있다면 멋지지 않은가. 그렇기에 나는 그 꿈에 동참하여 나만큼 타인을 사랑해줄 사람들을 원하고 그렇기에 그들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라

 나는 신기하리만큼 나 자신을 사랑한다. 내가 최악일 때 당신이 나를 감당할 수 없다면 최상일 때의 나를 가질 자격도 없다고 말했던 마릴린 먼로의 말을 접하고 나서부터는 최악의 나도 사랑할 수 있게 됐다. 사람은 누구나 완벽할 수 없다. 누구 나 양면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으며 사람마다 좋은 사람의 기준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완벽한 사람이라는 주관적이고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세워 나 자신을 괴롭히기보다는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로 한 것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말해왔던 것과는 역설적 이고 안타깝게도 아직 나에게 관대하게 들이미는 잣대를 타인에게도 적용할만큼 넓은 마음을 가지진 못했다. 언젠가 만나게 될 나의 짝을 위해 그저 조금씩 노력하고 있을 뿐이다. 내가 완벽할 수 없듯 타인도 완벽한 모습을 지닐 순 없다는 것. 내가 소중한 사람인만큼 타인도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 이처럼 어쩌면 당연한 것들을 기억하고 있다보면 언젠가 나도 있는 그대로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