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BOEING DAY 출처: 한국항공대학교 역량관리시스템
▲ 2023 BOEING DAY 출처: 한국항공대학교 역량관리시스템

 

 우리 대학 3대 항공 관련 공모전 중 하나인 Boeing Day가 2023년도 9월 8일부터 10월 13일 15시까지 참가 팀을 모집한다. Boeing Day는 Boeing社와 우리대학 학생들 이 함께 진행하는 행사이다. Boeing社는 글로벌 항공기 제작 회사이자 방위사업체로 크게 두 가지 회사로 나뉜다. 보잉 종합 방위 시스템(Boeing IDS; Boeing Integrated Defense Systems)은 군사와 우주에 관련된 일을 맡고 있으며, 보잉 상업 항공(BCA; Boeing Commercial Airplanes)은 민간 항공기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 Boeing Day의 공모전 주제는 “달/화 성 탐사를 위한 착륙선 또는 로버”이다. 로 버란 사람이 직접 조사할 수 없는 곳인 행성과 위성, 태양계소천체의 표면 위 등을 이동해 탐사하는 차량이다. 이에 대한 세부 주제로는 ▲인류가 달 또는 화성에 가서 착륙하기 위한 착륙선 내부의 구조 및 편의시설에 관한 아이디어 ▲미래에 인류의 달 또는 화성 관광을 위한 코스 그리고 관련된 착륙선, 행성 주행차에 관한 아이디어 ▲로봇이 자동으로 착륙하기 위해 필요한 착륙선의 형태/구조/기능에 관한 아이디어 ▲AI 기술이 접목된 똑똑한 로버에 관한 아이디어 ▲ 험준한 지형을 탐사할 수 있는 나만의 독창적인 로버 형상에 관한 아이디어 ▲달에는 GPS가 없는데,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한 아이디어 또는 필요한 주변의 우주시스템에 관한 아이디어 등 미래 달 또는 화성 착륙선 및 로버와 관련지어 만들 수 있는 모든 아이디어가 이번 공모전의 주제이다.

 1차 심사에서는 아이디어 우수성(60점), 실 현가능성(40점)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여 12~15 팀을 선발하고 이후 중간점검과 2차 점검을 거치게 된다. 지원 방법은 KAU역량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양식에 맞는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에 참여한 팀 중 상위 세 팀이 NASA-Boeing 해외탐방의 기회를 얻게 되고 4~6위를 차지한 팀은 장학금 수여가 있을 예정이다. 2023 2학기 현재 재학생만 지원 가능하다.(2023. 2학기 졸업예정자 지원불가)

 항공우주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은 이번 Boeing Day에 참가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치길 바란다.

 

이수연 편집국장 whitestarlee@kau.kr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