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중구 서울역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0일 중구 서울역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이후로 국내 코로나 19 대응 분위기가 빠르게 변화하는 분위기이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를 점층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이달 4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 두기가 ‘마지막 거리 두기’ 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한편,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맞서 먹는 코로나 치료제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최근 4일과 5일에 걸쳐 ‘팍스로비드’를 추가로 도입하기도 했다. 또한, 그간 화장이 권고됐던 코로나 19 사망자 시신을 유족이 원할 경우 매장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 거리두기’…2주뒤 ‘마스크’ 빼고 모두 해제 검토

 사적 모임 인원을 8명에서 10명으로 확대 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4일 0시부터 17일 밤 12시까지 시행된다. 이 기간 다중이용시설 영업 제한 시간은 밤 11시에서 12시로 늘어난다. 코로나 19 유행 꺾임 세가 완만하고, 아직 위 중증 환자와 사망자 발생 규모도 큰 만큼 현 상황에서 거리 두기 완화 폭을 키우진 않 았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다만 이번이 마지막 거리 두기일 가능성이 나온다. 정부는 의료체계 안정화가 유지되는 조건으로 2주 뒤 ‘실내 마스크 착용’ 외 모든 방역 조치를 해제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행사나 집회 인원은 종전처럼 최대 299명까지로 유지된다. 중앙방역 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1일 “2주간 유행이 확연히 감소세로 전환되고, 위 중증 환자·의료체계가 안정적인 수준을 보인다면 실내 마스크 착용 등 핵심 방역수칙을 제외한 모든 조치 해제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 다. 마스크 탈착과 관련해선 최후 보루로 남겨 놓겠다는 게 당국의 의중이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국내 추가 도입

 화이자社의 코로나 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22만 2천명분이 4일과 5일 이틀에 걸 쳐 국내에 추가로 도입됐다. 팍스로비드는 최근 오미크론 유행에 따른 확진자 급증으로 처 방량이 급증, 물량 부족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 도입된 팍스로비드는 총 25만 2천명분으로 이번 도입 물량을 포함하면 47만 4천명분을 들여왔다. 전체 계약물량 은 최초 76만 2천명분에 최근 추가 구매한 20만 명분을 합쳐 총 96만 2천여명분이다. 이번 에 국내 들어온 물량을 포함하면 계약 물량의 약 49%가 도입되는 셈이다. 하지만 여전히 먹는 치료제는 부족한 상황이다. 1일 기준 팍스로비드 처방량은 15만 6천명분으로, 9만 6천 명분이 재고로 남아있다. 또 지난달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긴급사용 승인한 머크 社의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는 총 10만 명분이 도입돼 3,000명분이 투약, 9만 7천명분이 남아있다. 추가 도입 물량과 국내 재고량을 모두 합치면 41만 5천명분을 확보한 셈이다. 문제는 확진자 증가로 처방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달 1일 하루 동안 처방된 먹는 치료제는 팍스로비드 6,000명, 라게브 리오 1,000명 등 총 7,000명분으로 나타났다. 주간 처방량은 5만~6만 명 수준으로 예상된다. 지금과 같은 처방량이 유지된다 해도 도입 물량으로 버틸 수 있는 기간은 7주다. 전문가들은 기존 계약 물량을 서둘러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국민들의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최대한 유행 정점 기간 내에 많은 이들에게 처방될 수 있어야 한다”며 “유행이 끝날 것으로 전망되는 5월 이후 도입되는 물량은 자칫 쓸모가 없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먹는 치료제의 충분한 확보와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고위험군에 대한 중증·사망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 사망자 ‘매장’ 가능…유족 장례비 지원 중단

 그간 화장이 권고됐던 코로나 19 사망자 시신을 유족이 원할 경우 매장할 수 있게 된다. 사망자 시신을 ‘선 화장 후 장례’를 했거나 방역 조치를 지키면서 ‘선 장례 후 화 장’한 유족에게 지급됐던 장례비용(정액 10만원) 지원은 고시 폐지와 함께 중단된다. 다만 장례식장 등은 당분간 계속 300만원 이내의 (감염)전파 방지 비용을 받게 된다. 중대본은 1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 19 사망자 장사 방법 및 장례비 지원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지난 1월 코로나 19 사망자의 장례 후 화장이 가능하도록 개정된 장례 지침에 맞게 장사 방법과 장례비 지원 제도를 현실화한 것이다. 정부는 실무자 단체와 협의를 통해 정비한 지침을 이달 중 시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코로나 19 장기화 및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해 코로나 19를 대응하는 국내 분위기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점점 사회 분위기가 코로나 19를 회피하기보다는 함께 하는 ‘위드 코로나’로 나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정부와 국민이 함께 코로나 19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길 기원하는 바이다.

임성묵 기자 sk141iq@kau.kr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