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선임기자
김성준 선임기자

 

(영화 ‘누드 리플레이’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넷플릭스에서 ‘누드 리플레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이름이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내용은 평범한 개그영화이다. 철부지에 직업도 불안정한 임시 강사인 ‘욜로족’ 남자 주인공이 대기업 가문 장녀인 의사 여자친구와 결혼을 하려고 애쓰는 내용이다. 여기서 문제는 결혼식 날 아침에 눈을 떠보니 웬 처음보는 호텔 엘리베이터에 알몸으로 쓰러져있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영화 타임루프물이다. 결혼식이 실패할 때 마다 다시 알몸으로 돌아가게 된다. 옷을 주워입고, 멀리 떨어진 결혼식장까지 겨우겨우 찾아가도 옷이 엉망이라며 장인어른께 쫓겨나거나, 반지를 준비 못하거나, 결혼서약문을 제대로 준비 못하거나 하는 이유로 계속해서 타임루프를 겪는다. 이러한 영화가 거의 그러하듯, 결국 결말에서는 주인공이 철을 들게 되고, 뭐든 대충대충 임시방편으로만 해결하려는 태도를 버리게 되며 성공적으로 결혼을 치룰 수 있게 된다.

  이 영화의 남자 주인공은 정말 전형적인 욜로족이다. 뭐든 건성건성, 즉흥적으로 떼우려고 한다. 피로연에서의 댄스도 준비 안 했고, 결혼서약문조차 준비하기 귀찮아서 즉흥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한 주인공에게 내려진 천벌인지 아니면 도움인지는 모르겠으나, 앞서 언급한 결혼식의 핵심 요소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마음가짐, 신부에의 예의와 존중까지 완벽하게 신랑으로서 갖춰질 때까지 계속해서 타임루프를 겪게 된다.

  무수한 타임루프를 겪는 과정을 보며 나는 솔직히 주인공이 부러웠다. 실패를 하더라도, 말실수를 하더라도 다시 되돌아가서 더 나은 경우의 수를 찾을 때까지 인생을 ‘다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욜로, ‘You Only Live Once’라는 말과는 정반대인 것이다. 실제 현실에서는 그 어떤 일이 있더라도 되돌려서 다시 할 수가 없다. 말실수를 해도, 잘못된 선택을 해도 모두 우리, 나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그렇기에 나는 YOLO라는 말이 단순히 뒷일 생각하지 말고 현재를 즐기라는 뜻이 아니라, 인생과 지금의 기회는 단 한번뿐이니 더욱더 소중하고 신중하게 써야 한다는 뜻으로 바꿔 사용하자고 주장한다.

  나에게 있어서 YOLO가 가장 절실하게 느껴지고, 타임루프를 간절히 바라게 되는 때는 대부분 선택을 해야 할 때이다. 중요한 선택을 할 때 갈팡질팡하다가 타이밍을 놓치거나,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잦다. 말실수를 할 때도 많다. 단 한번뿐인 인생, 평소부터 기회가 찾아올 때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특히, 사람과의 관계에서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입을 열거나 몸을 움직이기 전 한 박자라도 쉬며 신중히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미 내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단 한번뿐인 기회를 놓쳤다고 계속 낙담하라는 것은 아니다. 인생은 짧지 않다. 누가 그랬던가, 인생은 단거리가 아니라 마라톤이라고. 실수하면 다시 일어서면 된다. 실수 하나에 집착하느라 그다음 찾아오는 기회도 포기하면 그게 더 큰 손해지 않겠는가?

  다만 욜로라는 단어의 기존 뜻을 모조리 지우고 각박하게만 살라는 것은 또 아니다. 예전에 욜로가 꽤나 유행했었다. 사회가 워낙 각박하다보니 생기는 ‘소확행’과 같은 신조어처럼, 일상 속에 치이고만 다니지 말라는 의의는 좋다. 다만 과유불급을 조심하자는 것이다. 짧은 인생을 하루종일 공부와 업무에만 치이며 살지 말고 여가를 즐기자. 다만 놀더라도 후회없이 놀고, 깔끔히 회복하는 것이다. 뒷일도 물론 고려해야 하고 말이다.

 누드 리플레이의 주인공은 각종 꼼수로 거의 모든 걸 완벽하게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에 실패하고 다시 타임루프를 한다. 결국 마음가짐을 바꾸고 꼼수가 아니라, 장인어른과 주변 사람들에게 정면으로 자신의 진심을 부딪힌 끝에서야 성공적인 결혼식을 치루게 된다. 물론 모든게 완벽하지만은 않았지만, 주인공은 세상 그 누구보다도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남자에서 신랑이 되었다. 이처럼 우리의 한번뿐인 인생을 후회하지 않고 살기 위한 방법은 결국 진심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진심으로 대하고 행동하면 실패를 하더라도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다. YOLO! 실패는 하더라도후회는 하지 않는 삶을 살자.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