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의도로 말한 건 아니었는데’, ‘오해하지 말고 들어’와 같은 말과 바로 이어지는 말을 들으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나빠질 때가 있다. 상대가 그럴 의도로 말한 것이 아니라 믿고 싶지만, 오해를 하지 않고 들으려 노력을 했지만 상대가 그럴 의도로 말한 것이라 믿게 되고, 오해를 하게 되는 것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것이다. 비단 말뿐만이 아니다. 누군가가 잘못을 저질러서 그것에 대해 추궁을 하면 ‘그럴 의도는 아니었는데’라는 변명도 자주 들을 수 있다. 또, 본인이 오해를 살만한 행동을 하고 나서 그 행동을 목격한 사람에게 오해하지 말아달라는 식으로 변명하는 상황도 꽤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말하는 것일까? 단지 그들이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려는 얄팍한 잔꾀는 아닐까?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을 ‘그럴 의도로 말한 건 아니었는데’, ‘오해하지 말고 들어’와 같은 말로 교묘하게 포장하여 상대방의 안 좋은 반응을 사전에 막아버리려는 사람들이야 말로 지탄받아 마땅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진심으로 상대방을 생각한다면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게, 기분이 상하지 않게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또, 그럴 의도로 말을 한 것이 아니라면 그럴 의도가 드러나지 않게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본인이 그럴 의도로, 상대방이 오해를 하도록 말을 하고선 상대방에게 들리는 대로 해석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주 이기적인 행동이다.
한번은 이런 적이 있었다. 친구와 대화를 하던 중 ‘오해하지 말고 들어’라고 말한 뒤,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하려 하기에 바로 말을 자르고 ‘그럼 오해하지 않게 말을 해’라고 장난식으로 말을 했더니 살짝 당황한 기색을 보였다. 그러더니 한 번 더 생각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후 말을 했는데, 그 말은 확실히 오해할 여지가 없는 말이었다.
  이런 경험을 겪고 나니 ‘그럴 의도로 말한 건 아니었는데’, ‘오해하지 말고 들어’와 같은 말을 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해서 말을 할 수 있지만 본인의 편의만을 위해서 이런 식으로 말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그럴 의도가 아니라면, 정말 상대가 오해를 하지 않길 원한다면 말하는 사람이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누가 오해할 만한 말을 듣고도, 상대의 불순한 의도가 뻔히 보였음에도 ‘그럴 의도로 말한 건 아니었는데’, ‘오해하지 말고 들어’와 같은 한 문장으로 오해를 하지 않게 되고 상대가 좋은 의도로 말을 했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사람마다 말을 하는 방식은 다르다. 또, 어떻게 말을 하는 것이 모범 답안인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몰아가는 식의 화법은 옳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말을 내뱉기 전에 단 한번이라도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 말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